저번 6월 나스닥에 상장된 이후로 바람잘날 없는 니콜라 모터스.
저번주에 공매도 투자자인 '힌덴버그(hindenburg)'에서 내놓은
리포트 때문에 이제는 바람이 아니라 니콜라에 태풍이 불고 있습니다.
니콜라가 상장된 지 오래된 기업이 아닌지라 오랫동안 이 회사에
투자를 하고 있는 투자자는 아니지만,
제가 알고 있는 니콜라에 대한 투자 찬성의견, 반대의견을
최대한 중립적인 시선에서 정리해볼까 합니다.
니콜라에 투자를 하시거나, 니콜라에 투자를 하려고 생각중인
투자자님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니콜라는 자동차를 만들 기술력이 없다.
위의 차량은 2016년 니콜라 월드에서 공개된 '니콜라 원' 트럭입니다.
해당차량은 수소에너지를 사용하는 상용차량(대형 업무용 트럭)을 공급하겠다고 하는
니콜라의 주력 제품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해당 차량이 실제로는 움직이지도 못하는 모형이라는 의혹이 예전부터 제기되어 왔었고,
그에 관해서 이번 힌덴버그 리포트에서 쐐기를 박는 모양새입니다.
해당 차량은 니콜라 월드가 진행되기 몇일 전부터 부랴부랴 작업해서 만든 모형이 맞고,
해당 차량이 움직이는 유튜브 영상은 경사가 있는 곳에서 밀어서 움직인
가짜라는 것이지요.
또한, 그 후에 공개된 니콜라 차량 영상에 쓰인 부품들은 니콜라가 생산한 것이 아닌
다른 업체로부터 다 가져다 쓴 것들이라는 내부 직원의 고발도 있었습니다.
이런 내용들 때문에 니콜라는 실제로 자동차를 만들 수 있는 기업이 아니고,
사기를 치기 위해서 프로토타입만 몇 개 만드는 기업이라는 의견입니다.
2. 니콜라 CEO, 트레버 밀턴의 신뢰도가 낮다
일단 경쟁자(?)로 보이는 일론머스크에 비해서 스펙이나 경력들이 떨어지고
니콜라 CEO인 트레버 밀턴의 과거 영상들을 보면, 실제 계약규모나 회사가 가진 기술력 등에 대해서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위의 '니콜라 원'을 설명할 때 실제로 움직이는 수소 차량이라고 설명하였으나 현재 흘러가는 정황을 볼 때
해당차량은 굴러가는 자동차가 아니었고,세상에서 가장 저렴한 수소생산 기술을 갖고있다고 이야기하는데
대중들이 볼 수 있는 공개된 자료상에서는 니콜라 스스로 갖고 있는 수소 생산 기술력과
생산했던 경험이 없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또한, 트럭을 생산하기 위해 최대한 빨리 만들겠다고 한 공장은 아직까지도 제대로 된
공사가 시작되지 않는 점 등 많은 부분에서 니콜라와 니콜라 CEO 트레버 밀턴을신뢰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3. 사업 모델이 불분명하다.
수소차를 '이미' 생산하고있고,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고 있는 현대자동차와 많이 비교됩니다.
니콜라는 생산공장 없이, 다른 완성차 업체와 OEM과 협업을 통해서 본인들의 자동차를
생산한다고 합니다.
수소생산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한화솔루션이나 보쉬 등 수소 생산과 관련된 기업들과 협업을 통해서 충전소를
만들겠다고 합니다.
하지만, 많은 전문가들은 자기네 핵심 기술력도 없이 남에게 맡기기만 하는
사업모델은 언젠가 경쟁자에게 그 자리를 뺏길 것이라는 의견입니다.
얼마전 니콜라가 현대자동차에게 협업을 제안했지만 거절한 이유도
이런 사업 모델의 비전이 좋지 않기 때문에 거절했다는 의견입니다.
쓰다보니 저도 제가 갖고 있는 주식 팔고 싶어지네요.
다음 글에서는 니콜라 투자 찬성의견에 대해서 정리하겠습니다.
니콜라 주식에 투자하기 위해서 필요한 정보들을 블로그에 작성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나 블로그 좌측 '니콜라 정보 모음' 카테고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니콜라 CEO, 트레버 밀턴 사퇴 (7) | 2020.09.21 |
---|---|
니콜라 투자 참고 사항 - 니콜라 투자 찬성측 의견 정리 (4) | 2020.09.15 |
니콜라 사기다! hindenburg 리포트 내용 충격 (2) | 2020.09.11 |
제너럴모터스와 니콜라 협업 결정!!(GM 니콜라) (0) | 2020.09.08 |
니콜라 배저 경품으로 받아가세요~(트레버 밀턴 이벤트) (0) | 2020.09.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