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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니콜라 투자 참고 사항 - 니콜라 투자 반대측 의견 정리

 

니콜라 투자 참고 사항 - 니콜라 투자 반대측 의견 정리

저번 6월 나스닥에 상장된 이후로 바람잘날 없는 니콜라 모터스. 저번주에 공매도 투자자인 '힌덴버그(hindenburg)'에서 내놓은 리포트 때문에 이제는 바람이 아니라 니콜라에 태풍이 불고 있습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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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 니콜라 투자 반대 의견에 이어 찬성측에서는 어떤 의견을 내는지 정리해보겠습니다.

 


■ 니콜라 투자 찬성측 내용 정리(찬성측이라고 쓰고 제 의견입니다)

1. GM, BOSCH, IVECO, 한화 등 글로벌 대기업과의 협업

출처 : 니콜라 홈페이지, Board of Directors(이사회 멤버)

니콜라 홈페이지에 있는 이사회 멤버를 소개하는 란에 한화, 보쉬, 이베코의 멤버들이

들어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맨 오른쪽의 VectorQ의 이사는 GM의 부사장까지 역임한 인물입니다.(약 5년간)

* VectorQ = 니콜라가 나스닥에 우회상장하기 위해 사용했던 회사입니다.

글로벌 대기업이 몇백억~몇천억씩 투자할 땐 법, 비전, 기술력, 사업모델 등

우리보다 더 많은 사항들을 검토한 뒤 투자를 하게됩니다.

그럴수밖에 없는 것이 돈이 몇백억, 몇천억이니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이 수소동맹에 대해서 많은 의문을 제기합니다.

최근 실리콘 밸리에서 발생했던 테라노스 사태때문에 시장의 불신이 강해진 영향도 있으며,

(바이오 진단 기업이었던 테라노스에도 많은 전문기업들이 투자를 했었음)

그들이 투자한 금액도 물론 몇백억대가 넘지만, 기업 입장에서보면 그다지 큰 금액이 아니기 때문에

이들 동맹은 법적으로 강제력이 강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혹시 수소 경제가 진짜로 올지도 모르기 때문에 선제적 투자를 해두었다는 의견)

 

다시 한 번,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분이 기업 입장이라면

아무리 몇백억 몇천억이 그들에게 작은금액일지언정

지금같이 힘든시기에 대충 투자를 할 순 없을 것이다 라고 말씀드립니다.

 

 

2. 사업모델 관련

가장 반발과 이견이 많은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출처 : 니콜라 홈페이지

 1) 니콜라의 수소충전소에서 수전해방식(전기분해)으로 수소를 생산 판매 (수소판매)

 2) 니콜라가 생산한 수소트럭(상용차)을 자동차 사용자에게 리스로 제공하여 월 이용료를 받고 제공(자동차 리스)

 3) 픽업트럭(전기, 수소) 생산으로 자동차 판매 수익 (자동차 판매 수익)

위의 세가지 정도가 니콜라의 사업 모델, 수익 구조입니다.

 

이 부분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니콜라가 이 안에서 아무것도 안한다는 것입니다.

단지 이 분야의 업계 최강자들을 모아서 비빔밥을 만들어 수소 경제를 이루겠다는 것이지요.

사업 모델로 봤을 땐 흔한 신재생회사, 건설회사 모델임

현대자동차에서는 프로세스에서 대부분을 직접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도 생산하고 있구요, 연료전지에 대해서도 연구와 설계 등 수소 생산에도

노하우를 쌓아가고 있습니다. 이미 수소 자동차도 생산하고 있고,

한국에도 수소 충전소가 꾸준히 생기고 있으므로 시간이 지날수록 

우리 눈에도 더 많이 띄겠지요?

현대자동차의 방식은 확실하다고 생각하지만 느립니다. 니콜라보다요.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있을 것이라고 예상은 하지만, 그럼에도 혼자

이 수소경제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느릴 수 밖에 없습니다. 혼자니까요.

 

그에 반해 니콜라는 상대적으로 불확실하지만 빠릅니다.

이미 수소차를 만들고 있던 GM, 신재생에너지 분야 세계 탑클래스 한화솔루션,

자동차 부품, 수소차 부품의 절대강자 Bosch가 이 사업이 성공할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합니다.

특히 GM의 경우에는 최근 내연기관차를 만들기 위한 플랫폼을 혼다와의 협업을 통해서

공급받고 본인들은 전기차와 수소차에 사활을 걸었기 때문에

이 니콜라 수소 동맹이 성공해야'만' 하는 입장입니다.

 

이 프로세스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수요'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누군가가 이 수소기반의 자동차나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좋은 제품을 만든다한들

굶어죽겠지요.

그런데, 앤하이저 부시(맥주업체), 미국 환경업체 등 자동차를 사용하겠다고 계약까지 맺었습니다.

(물론 계약금이 없어 나중에 파기가 될지도 모르지만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이

갑자기 계약을 파기한다? 있을 순 있지만 가능성이 낮은 이야기 입니다.)

 

수요와 공급까지 모두 갖췄기 때문에 단단한 사업모델이라고 보여지고,

그러기에 앞으로 수소경제가 올 것이라고 믿는 투자자라면,

니콜라는 반드시 고려해봐야만 하는 투자처라고 생각합니다.


■ 니콜라 투자 관련글

니콜라 주식에 투자하기 위해서 필요한 정보들을 블로그에 작성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나 블로그 좌측 '니콜라 정보 모음' 카테고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주린이를 위한 투자가이드

이 글은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주린이들 위한 글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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