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려돌려 화살코

반응형

너 인성 문제있어? (출처 : 피지컬갤러리 가짜사나이)

어렸을 적부터 유교문화에 젖어 살아서 그럴까요?

우리는 머릿속에 도덕적으로 우수한 사람들이 더 훌륭하고, 더 성공하고, 잘 될 것이라는 막연한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우리 주변에 있는 회사의 과장님, 차장님, 부장님, 사장님 등 사회적 지위가 높은 분들을 보면 공자님이 돌아가신지 너무 오래되서 그런가 싶을 정도로 멀쩡한 사람들이 없습니다.

정말 이상합니다.

 

한국에서만 이런 일이 발생할까요?

지구 반대편 미국에서도 흔히 일어나는 일입니다.

그들이 공자님의 가르침을 받지않아 그런 것이라고 설명하기엔 한국의 사례가 걸립니다.

 

그래서 제가 세운 가설은

 

"인성에 문제가 있어야 CEO로서 성공한다"

 

입니다.

너무 극단적이긴 하지만, 재미로 읽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빌게이츠 인성(전 마이크로 소프트 CEO)

Window를 만든 마이크로소프트의 CEO였으며, 세계 최고의 부자, 세계 최고의 천재 등 수식어가 끊이질 않는 빌게이츠는 현재 그의 부인과 Bill & Melinda gates Foundation이라는 재단을 운영하면서 전 세계의 질병과 싸우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최고의 부자 워렌 버핏과 부자세를 도입하여 부의 재분배가 필요하다고 주장하며 자신의 과거 행적을 세탁(?) 하고 있습니다.

세탁? 자신의 자산을 나누고, 세계의 병과 싸우는 우리 시대의 성인 빌게이츠 님의 예전 별명은 무려 '실리콘 밸리의 악마(Demon of Silicon Vally)'였습니다.

(구)실리콘밸리의 악마, (현)아프리카 백신의 아버지


빌게이츠는 무자비한 시장 독점, 직원 감시, 회의 때 직원들한테 쌍욕 날리기, 지분 빼돌리기 등 지금의 행실로 봤을 땐 생각 할 수 없는 모습들을 많이 보여줬습니다.

80~90년대엔 독재자, 악독한 보스의 이미지를 갖고 있었지만 그의 매섭고 강렬한 채찍질 덕분인지(?) 마이크로소프트는 세계 최고의 회사가 되었고, 빌게이츠는 세계 최고의 부자라는 타이틀을 거머쥘 수 있었습니다.

 


■ 스티브 잡스 인성(애플 CEO)

스마트폰의 아버지.검은색 목폴라, 청바지, 뉴발란스 신발을 신고 ppt를 한 캐쥬얼 ppt의 선구자.

시대의 아이콘이 되어버린 스티브 잡스를 표현하기엔 너무 많은 수식어들이 있겠지만 그도 역시 인성 문제에서 벗어나질 못했습니다.

(거울에 대고)너 인성 문제있어? 

구글에 스티브 잡스 인성이라고만 쳐도 어마어마한 일화들이 나옵니다.

그 중 충격적인 일화를 하나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면접에서 자기 마음에 들지 않는 면접자에게 "숫총각인가요?", "LSD는 몇 번이나 먹어봤나요?"

면접자가 답변하면 갑자기 칠면조 소리를 내면서 웃었다고 합니다.

 

제정신이 아닌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능력은 있었는지 그가 진두지휘하여 만든 아이폰이 성공하면서 대중들에겐 단순히 괴팍한 CEO정도로만 알려져있다니.

 

"일단 유명해져라. 사람들은 당신이 똥을 싸도 박수쳐줄 것이다"

라고 말한 앤디워홀이 또다시 1승을 챙깁니다.


■ 제프 베조스 인성(아마존 CEO)

현재 세계 최고의 부자는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 입니다.

제프 베조스의 인성 문제는 꾸준하게 있어왔고, 앞으로도 꽤 오랫동안 기업을 운영할테니 새로운 인성문제가 튀어나올 예정입니다.

2014년 세계 최악의 경영자로 선정되었고, 물류 센터에 에어컨 설치비용보다 앰뷸런스 부르는 비용이 더 싸서 에어컨을 설치 안했다는 일화는 유명합니다.

너네 덥지? 난 안 더운데^^

최근엔 유부녀, 유부남 간의 불륜으로 이혼까지 하는 등 여러 분야의 역사를 쓰고 계시는 중입니다.

 


■ 일론 머스크 인성(테슬라 CEO)

우리 일론 머스크 형님도 인성논란부분에서는 한 자리 차지합니다.

(이전 CEO들이 강해서 그렇지...)

이분은 다른 CEO와는 조금 다른 것이 '인간애'라는 것이 조금 부족해보입니다.

다시 말해 정내미가 없습니다.

12년동안 같이 일해온 비서가 휴가를 보내달라고 하자, 영원한 휴가를 보내줘 버린 일화가 유명합니다.

(우리가 장난으로만 말하는 것을 실천해버리는 그는 역시 행동파...)

로봇이라 그런가

그가 진행하는 기가팩토리, 테라팩토리 등 대규모 생산공장에서 100% 자동화를 꿈꾸는 이유도 원감 절감의 목적도있겠지만 인간이 못 미더워서라는 의견도 많습니다. ㅎㄷㄷ

누구보다도 앞서서 AI개발, 뉴럴링크 등 인간의 사이보그화를 진행하는 그에게 인성(性)을 물어봐야하는게 맞나 싶네요.

 


■ 투자자 입장에서 바라본 CEO의 인성

CEO의 역량, 자질은 기업이 성장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위의 CEO들의 공통점은 이공계 분야 기술기업의 대표이며, 어마어마한 기업의 수장이며, 본인들의 아이디어로 한 기업을 세계 최고의 자리에 앉힌 장본인들입니다.

결코 무시받을만한 사람들이 아니며, CEO로서도 이미 검증이 된 사람들입니다.

 

우리 투자자 입장에서는 이런 반복적인 신호들을 절대 무시해선 안됩니다.

이들의 인간미 없고 독단적인 성향, 인정머리 없는 성향, 합리성만을 중요시 하는 성향때문에 시장에서의 성공을 가지고 온 것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인간사회에서 합리성만으로 모든 것을 판단한다면, 앞으로 AI기술 개발로 로봇의 생산성이 인간을 뛰어넘는 순간 현실 '매트릭스'가 펼쳐질지도 모릅니다.

합리성을 추구하는 CEO에 의해서요 ㅎㄷㄷ

 

무능력한 인간을 말살하는 로봇의 시대가 올지도...

 


■ 주린이를 위한 투자가이드

이 글은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주린이들 위한 글들입니다.

 

 


■ 붕어빵으로 알아보는 재무, 주식

주식 투자를 처음하는 주린이들을 위해 어려운 재무지식들을 최대한 쉽게 설명하였습니다.

아주 간단한 구조를 가진 붕어빵집을 활용하여 누구나 이해할 수 있게끔 설명하였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