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려돌려 화살코

반응형

내가 주식을 갖고 있는 회사에서 갑작스럽게 유상증자를 발표하면 어떤 표정을 지으실건가요?

혹시 이런 표정이신가요?

 

 

유상증자 하지말라고 

 

최근 한국 주식 시장이 워낙에 핫하다보니 유상증자 뉴스를 자주 접합니다.

좋은 댓글이 있을거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호기심을 참지못하고 댓글을 굳이 보곤합니다.

최근 1.2조원 대 어마어마한 규모의 유상증자를 발표한 '한화솔루션'의 뉴스 기사 밑에 달린 댓글입니다.

 

 

한화솔루션 유상증자 뉴스기사 댓글

 

최근 주식에 대한 인식이 좀 바뀌어서 그런지는 몰라도 심한 욕은 없지만, 보통은 위와 같은 유상증자를 달가워하지 않는 댓글들입니다.

왜 그렇게들 유상증자를 싫어할까요.

 


■ 유상증자 간단 설명

 ○  유상증자가 뭐길래?

유상증자는 '유상'으로 주식(자본금)을 늘리는 행위를 뜻합니다.

쉽게말하자면 회사가 돈을 받고 자기네 회사의 주식을 파는 것입니다.

 

회사가 주식을 팔 때는 아래처럼 세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1. 기존에 회사의 주식을 갖고 있던 사람들에게만 팜

2. 아무 사람이나 모집해서 팜

3. 특정인을 지정해서 팜

1~3번 선택지(중복으로도 가능)에서 선택해서 회사의 주식을 팔게됩니다.

 

 

주주들이 이렇게나 싫어하는데 회사는 왜 유상증자를 할까요?

돈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유상증자'를 하면 값싸게 돈을 땡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치 은행에서 돈을 찍어내듯이 회사는 주식을 찍어내서 시장에 팔기만 하면 됩니다.

 

 

막 찍어서 팔아

 

물론 주식을 무한정 발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빌린 돈에 대해서 이자를 내야하는 대출보다는 조금 더 수월한 자금 조달 수단입니다.

 

 

○ 유상증자를 하는 이유?

기업은 사업의 규모를 훨씬 더 키우기위해서 돈을 빌립니다.

100만원 가지고 1만원 버는 사업이라고 했을 때 밖에서 900만원 투자를 받아 1000만원으로 사업을 하면 10만원의 이상을 벌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요즘 시장에서는 큰 돈을 들여서 시장을 빨리 독과점 하는 자가 이익을 독차지하기 때문에 더욱더 크게 사업을 벌리고자 합니다.

자기가 갖고 있는 자본만가지고는 경쟁에서 뒤쳐질 것을 알기 때문에 어떻게든 돈을 끌어모으려고 하는 것이죠.

 

 

○ 유상증자를 싫어하는 이유?

유상증자를 하면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의해서 내가 갖고 있는 주식의 가치는 떨어집니다.

시장에 딱 10개 있었는데 갑자기 5개가 추가로 생기면 희소성이 떨어지는 것처럼요.

(물론 유상증자 할 때 시가보다 싸게 발행하는 경우가 많아 주가가 희석되는게 더 크지만, 설명하기 복잡하기 때문에 되도록 쉽게 설명합니다.)

해당 주식을 사려고 아래에서 입벌리고 있던 투자자가 아니라면 주가가 떨어지는 것을 반가워하는 사람이 있을까요?

대부분은 싫어할 겁니다.

 


■ 테슬라 유상증자 사례

테슬라는 유상증자를 자주하기로 유명합니다.

작년 9월에도 5조원 가량의 유상증자를 했는데, 12월에도 또 5조원 가량의 유상증자를 하는 등 유상증자를 멈출 생각이 없는 것 같습니다.

테슬라의 입장에서는 주가가 잔뜩 뻠삥된 지금 최대한 주식을 많이 팔고 싶어할 겁니다.

조금만 팔아도 어마어마한 돈을 땡길수 있기 때문입니다.

 

 

내가 하겠다는데 어쩌라고

 

 

주식 역사상 PER가 1,600배를 기록한 적이 있을까 싶습니다.

현재의 이익으로 1,600년을 유지해야 도달할 수 있는 경지에 올라버린 테슬라, 이렇게도 가격이 비싼데도 불구하고 어째서 테슬라 주식은 유상증자라는 악재에도 꾸준하게 상승할 수 있을까요?

 

 

PER가 1600배... 시가총액은 거의 800조...

 

 

테슬라가 유상증자를 통해 얻은 돈으로 전기차 시장, 자율주행 시장을 싹 쓸어버릴 것이라고 사람들이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이미 사람들 인식속에서 테슬라는 성공한다라고 생각하고 있고, 더 빨리 성공시키기 위해 전세계의 돈이 테슬라로 빨려들어가고 있습니다.

 

어디서 많이 본 것 같은데...

 

화성으로 쏠 에너지 모으는 중

 

지구의 미래를 걸고 싸우는 손오공을 돕기위해 파워를 나눠주는 지구인들처럼, 테슬라와 일론머스크의 비전을 믿고 아낌없이 그들의 자본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위의 설명에서처럼 테슬라를 비롯한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은 회사는 유상증자가 아주 좋은 호재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래 성장 가능성이 없고 숨만 간신히 쉬고 있는 회사에서 유상증자를 하는 것은 다 죽어가는 소에 물 먹이는 것과 비슷합니다.

 

 

인간이 미안해

 

내가 넣은 돈이 피와 살이 되지 않고 똥, 오줌으로 빠져나가 버리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내가 투자하는 기업과 산업에 대해서 항상 공부해야만 하겠죠?

 

 

이 글이 유용하셨다면! 구독, 좋아요, 댓글도 꼭 적어주시면 정말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ㅎㅎ


■ 주린이를 위한 투자가이드

이 글은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주린이들 위한 글들입니다.


■ 붕어빵으로 알아보는 재무, 주식

주식 투자를 처음하는 주린이들을 위해 어려운 재무지식들을 최대한 쉽게 설명하였습니다.

아주 간단한 구조를 가진 붕어빵집을 활용하여 누구나 이해할 수 있게끔 설명하였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