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려돌려 화살코

반응형

주식 가격이 오르고 내리는 이유에 대해서 맞출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것만 알 수 있어도 정말 떼돈을 벌 수 있을텐데 말입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주식 가격이 오르고 내리는 이유에 대해서 많은 분석을 하였습니다. 어떤 사람은 경제학적으로 접근을 하였고,어떤 사람은 심리학적으로 접근을 하였으며, 어떤 사람은 통계학적으로 접근을 하는 등 정말 다양한 분야와 다양한 전문가들에 의해서 분석이 진행되었지만 하지만 이 중 어떠한 분석이 정답이라고 정립된 것은 없습니다.

 

물리학, 수학, 천문학 등 여러 학문 분야에서 위대한 업적을 남긴 '아이작 뉴턴'마저도 주식으로 전재산을 다 날렸다니 말 다했죠. (뉴턴 시대에 만약 '애플'이 있었다면 뉴턴은 과연 애플주식을 샀을까요? 갑자기 궁금해지네요. 만약 샀다면 사과로 2관왕 될 수 있었는데 아쉽습니다.)

 

사과 대표 위인 아이작 뉴턴


■ 주식이 오르고 내리는 이유?

(여기서부터는 제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주식이 오르고 내리는 이유는 사람들의 생각(기대)이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주식에서 절대적인 가격은 없습니다. 모두 상대적인 가격입니다. 예를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현재 2천 달러를 넘는 테슬라 주식은 왜 2천 달러일까요? 그것은 테슬라 주식을 사는 사람과 파는 사람이 2천 달러에 거래했기 때문입니다. 물론 회사의 순자산 가치와 비슷한 기업의 가치로 주가를 산정하기도 하지만 보통은 어긋나 있는 경우가 허다하지요.

 

주식을 사는 사람은 2천 달러보다 비싸질 것이라고 기대하기 때문에 산 것이고, 파는 사람은 2천 달러가 비싸다고 기대하기 때문에 판 것입니다. 하루에는 이런 거래들이 무수히 많이 일어나는데 비싸질 것이라고 기대하는 사람들이 많다면 주가는 오르게되는 것이고, 싸질 것이라고 기대하는 사람들이 많다면 주가는 내려가게 될 것이지요. 결국에는요.


이처럼 주식 가격은 끊임없이 변동합니다.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고, 그 사람마다의 생각도 계속해서 변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의 가격이 갑자기 끝도 없이 오른다면, 굉장히 조심해야합니다. 주식의 실제 가치인 기업의 가치보다 감과 같은 심리적인 요소, 오를 것 같다는 그냥 느낌적인 느낌과 같은 요소에 의해 거품이 끼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최근에 발생했던 사례입니다)

건들면 터진다


■ 올바른 주식 가격은 어떻게 구할까?

다른 글에서 다시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주식 가격은 돌고돌아 결국에는 기업의 본질 가치에 수렴하게 되어있습니다.

 

기업이 내는 이익, 경영진, 기업의 지배구조 비즈니스 모델, 미래 사업과 같은 요소들이 기업의 본질 가치를 구하는데 실질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이고 현재 주가가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합니다.

 

이런 요소들도 금액으로 산정하기는 쉽진 않지만 수천 수만의 사람들의 마음을 예측하는 것 보다는 쉬울 것이라는 것은 다들 느낌적으로 알 수 있겠지요?

 

그러니 우리들은 차트분석이나 그래프 분석을 멀리하고 기업의 본질 가치를 구하는 방법을 고민해야합니다!

 

이 글이 유용하셨다면! 구독, 좋아요, 댓글도 꼭 적어주시면 정말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ㅎㅎ


■ 주린이를 위한 투자가이드

이 글은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주린이들 위한 글들입니다.


■ 붕어빵으로 알아보는 재무, 주식

주식 투자를 처음하는 주린이들을 위해 어려운 재무지식들을 최대한 쉽게 설명하였습니다.

아주 간단한 구조를 가진 붕어빵집을 활용하여 누구나 이해할 수 있게끔 설명하였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