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려돌려 화살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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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 저녁으로는 제법 날씨가 쌀쌀합니다. 이 시간대에는 반팔입고 산책나가기가 조금 부담스러워지기도 하였구요.

 

주식을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바람이 쌀쌀해졌다' = '배당의 계절이 왔다', '배당주의 계절이 왔다'라고 생각들을 하십니다.

겨울에 준비해야할 것은 타이어 뿐만이 아닙니다

오늘은 우리나라 대표 기업 중 하나인 현대자동차의 배당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더 정확히는 현대자동차 우선주의 배당금에 대해서요.

(그런데 갑자기 현대차의 대표 전기차인 코나에서 계속해서 불이나는 바람에 단기적으로는 좀 지켜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갑작스런 이슈로 주가가 빠질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분할매수를 하셔도 괜찮구요)


■ 현대차 우선주

일전에도 '직장인 배당주 추천'이라고 해서 현대차 우선주를 소개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 배당주 추천! 직장인을 위한 대기업 배당주 정리

 

배당주 추천! 직장인을 위한 대기업 배당주 정리

매달 통장에 찍히는 월급을 보면 쥐꼬리같아서 1차적으로 열받는데, 거기에 1년에 한번씩 준다는 예적금 이자를 보고있자니 쥐꼬리의 털만큼 붙은걸 볼 수 있습니다. 진짜 천불이 납니다. 1억을

superopenmind.tistory.com

시간이 얼마 지나진 않았지만 최근 주식 시장이 변동성이 심하기도하고, 현대차 주식이 최근에 주가도 급변하였기에 겸사겸사 저번에 했던 내용을 수정 보완하여 설명하고자 합니다.

 

최근 삼성중공업 '우선주', 한화솔루션 '우선주', 엘지화학 '우선주' 등 대기업들의 우선주들이 본주보다 배당도 많이주고 상대적으로 가벼운 탓에 시장의 돈들이 꽤나 많이 몰리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번에 시장으로 유입된 자금과 시장에서 흐르고 있는 자금들이 '배당'에 관심(어그로)가 끌리고 있다라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이전에는 배당에는 큰 관심들이 없었고 이는 한국 대부분의 우선주들이 본주대비 반도 안되는 가격에 팔리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저점대비 2배 이상 주가 상승


현대차 우선주의 배당과 관련하여 필수확인 정보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현대차우 배당수익률

1. 현대차우의 배당수익률(2020년 10월 12일 주가 86,000원 기준)

2019년 배당금은 4,050원이었습니다. 이 배당금을 올해도 준다고 가정했을 때 배당수익률은 4.7%입니다.

(4,050원/86,000원 = 4.7%)

 

2. 현대차우의 배당 이력

배당주를 투자할 때 네이버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배당수익률만 참고해서는 안됩니다. 이 회사가 얼마나 꾸준하게 배당을 줬는지 굉장히 중요합니다.

현대차우의 경우 2015년부터 2019년까지 꾸준하게 4,050원의 배당금을 지급한 이력이 있네요.

또한, 해당년도의 주식가격과는 상관없이 꾸준하게 같은 배당금을 주었다는 것은 배당주에 투자하려고 하는 우리같은 투자자들에게는 꽤나 주요한 정보입니다. 

(배당수익률을 계산한 주가는 배당을 주고 난뒤 떨어지는 배당락을 최대한 고려하여 1월말의 주가를 사용하였습니다.)

 

현대차 우선주 배당금 내역

3. 현대차우의 배당 여력

배당금은 회사가 번 돈을 주식을 가진 회사의 주인들에게 나눠주는 행위입니다.

위의 문장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회사가 배당을 주기 위해서는 '번 돈'이 있어야 합니다. 당연한소리지요.배당주를 투자하기 위해 꼭 확인해야할 정보 중에서 이 회사가 과거에 배당을 얼마나 꾸준하게, 일정하게 줬는지도 중요하지만 이 회사가 앞으로 돈을 얼마나 잘 벌 것인지, 지금 버는 돈을 계속해서 벌 것인지도 꼭 알아봐야합니다.

돈을 못 벌면 배당을 줄 수 없기 때문입니다.

 

현대차의 매출액과 앞으로의 비전을 간단하게 데이터로 살펴볼까요?

현대자동차 손익계산서, 재무지표

C19사태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증권사에서 현대차의 매출액을 1조원대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예측자료에 의하면 작년에 비해 매출액은 줄었지만 오히려 영업이익과 순이익률은 개선된 것으로 확인할 수 있구요.

물론 큰 차이는 아닙니다.

 

다만, 전기차 시장으로 전환을 예고하였는데, 전기차 대표 브랜드인 코나에서 연속적으로 불이나면서 전량 리콜하기로 결정하면서 손해가 날 것으로 예상되는바 위의 예상치는 크게 하락할 수 있습니다.

(물론 현대차에서 코나 전기차의 화재의 이유를 배터리 문제(LG화학 배터리)로 발표하였고, LG화학에서는 우리 배터리 문제가 아니라고 부인한 상황이라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정리하자면, 이번 코나 전기차 사태만 아니면 아주 높은 확률로 작년 수준의 배당을 줄 수 있는 여력이 되었으나, 코나 리콜 사태로 회사 이익 예측이 꽤나 복잡해졌습니다. 

하지만 과거 배당 이력 정보를 보았을 때 현대차엔 5년간 크고작은 사건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배당을 꾸준하게 주었기 때문에 비슷한 수준으로 배당금은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대차가 현재 화재의 중심에 있지만(여러가지로..), 전기차 시장으로의 변화를 잘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에 배터리 문제가 발생하여 LG화학과 트러블이 일어났지만서도, 차후 새로운 배터리를 위해 서로 합작사를 만드는 등의 노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꾸준히 지켜봐야겠지만서도 변해가는 시장에 적응하지 못해서 역사속으로 사라질 가능성은 희박해보입니다.

엘지, 현대차 합작회사 HL그린파워

앞으로 돈을 잘 벌 수 있는 여력을 갖췄고, 현재 이익도 나쁘지 않게 나고 있으며, 그에 따라서 현재 배당도 잘 주고 있는 현대자동차는 배당주로써 장기투자할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다라고 생각이 듭니다.

물론, 만에하나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언제나 분산투자는 필수적으로 하시길 바랍니다.

 


■ 주린이를 위한 투자가이드

이 글은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주린이들 위한 글들입니다.

 


■ 붕어빵으로 알아보는 재무, 주식

주식 투자를 처음하는 주린이들을 위해 어려운 재무지식들을 최대한 쉽게 설명하였습니다.

아주 간단한 구조를 가진 붕어빵집을 활용하여 누구나 이해할 수 있게끔 설명하였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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