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려돌려 화살코

반응형

우리들이 돈을 모으는 이유가 무엇일까 생각해보았습니다.

집을 사기 위해서, 차를 사기 위해서, 갖고 싶은 것을 사기 위해서 등등 지금 갖고 있는 돈으론 할 수 없는 미래의 큰 소비를 하기 위해 '돈을 모은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한 번의 큰 소비를 하는 대신 리스크를 감수하고 주식(배당주)에 투자를 하여 평생의 소비를 할 수 있다고 하면 여러분은 선택하시겠습니까? 

우리들 인생에서 가장 큰 소비 중 하나인 아파트 구입(투자)과 배당주 투자(배당 수익률 확정)로 비교하여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https://superopenmind.tistory.com/17(참조 - 배당수익률 확정)

 

(투자전략) 수익률 확정, 평생 소득, 평생 이자

만약 5%의 이자를 주는 은행예금에 1억을 저금한다면, 내년에는 내 돈은 1억이 아닌, 1억 + 500만원(5%이자)이 됩니다. 별다른 상황(인출을 하거나 은행이 망하지 않는다면)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지금 저금을 하..

superopenmind.tistory.com


(세종시 매매가 4억 아파트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직장인 A씨는 4억짜리 집을 구입하기 위해 두가지 선택지를 고민하고 있음.

 

1. 2억 4천만원 + 대출 1억 6천만원(이자율 3.5%)으로 아파트를 산다

2. 2억 4천만원으로 배당주 투자(SK텔레콤 4월 10일 기준 배당수익률 5.16%)를 하여 배당금으로 같은 아파트를 월세로 들어간다

 


 

위의 선택지에 대한 예상되는 현금흐름을 대략적으로 아래의 표에 정리해봤습니다.

 

 

1번을 선택하였을 땐 연간 8백만원 정도의 현금 유출이, 2번을 선택하였을 땐 약 15만원의 현금 유출이 발생합니다.

 

매년 약 800만원 정도의 차이가 발생하고, 여기에 월세세액공제와 재산세 등을 반영한다면 이 간극은 더 벌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글을 읽고 사람들이 할 대답들이 벌써부터 귓가에 들리는 듯 합니다.

주인이 방 빼라고 할 때마다 맨날 이사다닐거냐? 불안해서 어떻게 살거냐 한국에서 부동산은 몇 십년간 불패했다, 계속 오를건데 모르는 소리 말아라 아래표의 데이터가 보여주는 것 것처럼 부동산은 무조건 오른다! 와 같은 말들이 예상됩니다.

 

(출처 : 우리나라의 주택가격은 어떻게 변해왔나, https://steemit.com/kr-city/@yoon/tj4sq)

 

 

하지만, 지금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서 주가가 최대 하락하고 위기가 도래했다고 하는 코스피 지수가 검색하면 1,860.70으로 나옵니다.

이 얘기는 코스피 시장이 열리고 주식시장이 18.6배 증가했다는 것이고, 부동산 시장 못지않게 주식시장도 엄청난 발전을 거듭해나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두 시장 모두 비슷한 성장을 지속하는 시장이라고 한다면, 플러스알파인 배당금이라도 더 주고 당장 가계의 현금흐름이 원활한 주식(배당주)투자를 고려해볼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 글이 유용하셨다면! 구독, 좋아요, 댓글도 꼭 적어주시면 정말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ㅎㅎ


■ 주린이를 위한 투자가이드

이 글은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주린이들 위한 글들입니다.


■ 붕어빵으로 알아보는 재무, 주식

주식 투자를 처음하는 주린이들을 위해 어려운 재무지식들을 최대한 쉽게 설명하였습니다.

아주 간단한 구조를 가진 붕어빵집을 활용하여 누구나 이해할 수 있게끔 설명하였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