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려돌려 화살코

반응형

테슬라 배터리데이로 많은 투자자들이 실망한 기색이 역력합니다.

그럴수밖에 없는 것이 매년 열리는 테슬라 연례행사에서 일론머스크가 무언가 특별하고 획기적인 것들을 꾸준히 발표해왔고(2019년에는 사이버 트럭), 거기에 20년에는 일론머스크가 이번 배터리 데이에서 '테슬라 역사상 가장 흥미진진한 날이 될 것'이라고 호언장담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건 일론머스크만의 생각이었던 것 같습니다.

BTS춤이라도 췄으면 흥미진진 했을텐데...


9월 이후 테슬라 주가는 꾸준히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는 소문난 잔치에 먹을게 없다고 느낀 단기 투자자들이 이번 배터리데이에서의 발표를 보고 실망하며 너도나도 테슬라 주식을 던지고 있기 때문일 것이고, 더불어 현재 기업의 재무 상태와 별개로 너무나도 고평가된 주가가 조정 받는 것으로 추정합니다.

 

테슬라 주가 흐름

 


■ 테슬라 배터리 데이 요약

이번 테슬라 배터리 데이에서의 발표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3년 내로 반 값 자동차를 만들겠다.(25,000달러 전기차 출시)

2. 조만간 완전 자율주행차 만들겠다.

 

매년 신제품을 발표하고, 새로운 무언가를 보여줬던 행사에서 정말 특별할 것 하나없는 담담한 발표였습니다.

작년에 보여줬던 유리창 깨부수기 쇼라도 다시 한 번 재연했다면 이 정도로 사람들이 실망하지 않았을텐데 말입니다.


하지만, 담담해보이는 이번 발표는 사실 정말 무시무시한 발표입니다.

이번 글의 제목처럼 '시한부선고'와 같은 내용이었습니다.

누구의 시한부선고냐구요? 바로 기존 내연기관차 업체의 시한부선고입니다.

 

이번 발표에서 일론머스크는 기존의 가격에서 반 값 수준인 25,000달러의 전기차를 만든다고 선언하였습니다.

한화로는 3천만원 정도되겠네요.

현재 보급형(?)으로 팔리는 내연기관차의 가격 수준이 3천만원 정도인데, 이와 거의 동일한 수준으로 전기차를 출시하겠다는 것이지요.

차량의 구매가격은 비슷할지 몰라도,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에 비해 연료비, 유지보수비가 월등하게 낮기 때문에 정말 싼 가격에 자동차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같은 성능이라면 저렴한 제품을 고를 것이기 때문에 내연기관차를 만드는 업체로써는 등골이 오싹해질만한 선언입니다.

테슬라가 선언한 3년 내에 무언가 뚜렷한 대책을 내지 못한다면 답을 내놓지 못한 업체들은 결국엔 지지부진하다가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한 때는 전세계 핸드폰 시장을 호령했던 노키아처럼요. 또한, 이미 전기차를 만들고 있는 업체에서도 테슬라보다 좋거나 비슷한 수준의 자동차를 만들지 못한다면, 현재 자신들이 점유하고 있던 시장 점유율을 상당부분 빼앗기게 될 겁니다. 

 


■ 테슬라는 전설이다...

이제 테슬라는 예전의 테슬라가 아닙니다.

바로 1~2년 전만해도 테슬라가 무언가 발표하면 많은 언론이나 사람들은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한다, 꿈같은 소리를 한다고 욕을 한바가지씩 해댔었는데, 요즘은 테슬라의 뉴스 기사들만봐도 테슬라가 발표한 이번 내용에 진심으로 귀를 기울이고 집중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하던 것처럼 아무것도 내놓은 것이 없고, 똑같이 어떻게 하겠다라는 말만 했을 뿐인데 말입니다. (3년간 테슬라에 투자한 투자자로서 정말 감회가 새롭습니다. 예전엔 테슬라에 투자한다는 것만으로도 같이 욕먹고 그랬는데 말입니다.)

 

테슬라는 과거와 달리 이제 무슨 말만해도 해낼 수 있을 것이라는 시장의 높은 신뢰를 받고 있습니다.

이제 투자자들은 테슬라의 사활을 걱정하는 대신 얼마나 이익을 낼 것이고, 몇 대를 팔 것이며,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냐와 같은 기존 대기업들이 하고 있는 실제적인 고민을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런 수치로 산정할 수 있는 데이터들이 나왔다는 것은 테슬라 주식을 투자하는 방법이 바뀌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전에는 꿈과 기대감으로 테슬라의 가치가 얼마가 될 것이다라고 뭉뚱구려 기업의 가치를 산정할 수 밖에 없었다면(매년 적자였기 때문에 가치 판정이 거의 불가능했음), 이제는 실제적인 데이터로 주가를 산정할 수 있는 메이저 대기업이 되어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테슬라의 실적과 매출 데이터를 통해 투자를 진행해야 합니다. 

변동성을 좋아하는 단기투자자들에게는 굉장히 재미없고, 매력없는 회사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얘기인즉슨 저와같은 장기투자자들에게는 안정적인 투자를 할 수 있는 기업이 하나가 더 생겼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적어도 10년간 시장의 선도자로서 자리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큰 걱정없이 내 자산을 보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쩌면 테슬라가 주는 배당도 받을 수 있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 테슬라 관련 글 모음

요즘 정말 핫한 테슬라.

주식 뿐만아니라 산업 전반에 걸쳐서 정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테슬라를 이해하기 위한 여러가지 포스팅을 작성하였으니

참고바랍니다!


■ 주린이를 위한 투자가이드

이 글은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주린이들 위한 글들입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