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려돌려 화살코

반응형

"싸게사서 비싸게 팔아라"

 

주식을 하는 사람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겠죠?

근데 왜 안하시나요.

 

외않헤?

 

아마도 언제가 싼지, 언제가 비싼지 모르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게 도통 싼지 비싼지 모르는데 무작정 샀다가 주르륵 무너져 내리는 주가에 내 억장도 무너져버리는 그런 경험을 저도 겪었고 많은 분들이 겪고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정말 간단하게 알아보는 기업의 가치 계산법을 붕어빵으로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기업가치 계산 해봅시다


■ 붕어빵으로 계산해보는 기업가치

붕어빵 가게가 있습니다.

 

언제나처럼 붕어빵 가게의 빵틀, 리어카 등등 모든 붕어빵을 만들기 위한 기구(자산)의 가격을 100만 원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이 기구를 가지고 사장인 A씨는 1년에 100만원의 이익을 낼 수 있다고 합니다.

이 기업의 가치는 얼마일까요? 100만원? 200만원?

(어 이거 예전에 글을 쓴 것 같기도하고...? 보셨어도 일단 그냥 보세요 ㅎㅎ)

 

답은 100만원일수도 있고, 200만원일수도 있고, 300만원일수도 있고, 그 이상, 그 이하일수도 있다 입니다.

 

제대로 설명해!


"내가 이 기업을 100%사려면 '얼마'가 드는가."

여기서 '얼마'가 기업의 가치입니다.

 

위의 붕어빵 가게를 제가 만약에 구입한다고 치면 100만 원~200만 원 정도로 구입할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제가 지금 위의 붕어빵 가게를 주인한테 구매해서 1년동안 운영하면 100만원 벌 수 있지요?

그리고나서 100만원에 기구들을 전부 다른사람한테 팔아서 100만원을 받는다면 나는 200만원의 돈을 얻게 됩니다.

200만원보다 싸게 살 수 있다면 저는 이익인 것이지요.

만약에 1년 동안 붕어빵을 파는게 아니라 10년 동안 붕어빵을 꾸준히 팔 수 있다면 기업의 가치 본질가치는 1,100만원에 근접할 겁니다.

(물론 붕어빵 기구가 마모(감가상각)되지 않는다는 전제)

 

아까 답으로 이야기했던 100만원이 될수도, 200만원이 될수도, 그 이상 이하가 될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이해가 가시나요?

내가 이 붕어빵 장사가 1년동안 할 수 있다면 200만원이고, 2년 할 수 있으면 300만원이 되는거고, 기업이 몇 년간 이 사업을 영위할 수 있냐에 따라(수익을 얼마나 더 낼 수 있냐에 따라서) 기업의 가치는 변할 수 있게 된다는 소리입니다.

이 붕어빵 장사에 미래가 밝게 보는 사람일수록 이 붕어빵 가게의 가치를 높게 설정할 것이고, 붕어빵 장사의 미래가 어둡다고 생각하는 사람일수록 기업의 가치는 100만원에 수렴하겠네요.

 

정리하자면 기업가치는

순자산가치(붕어빵 기구) + 회사의 미래가치(붕어빵 사업 순 이익) = 기업의 가치 라고 설명할 수 있겠습니다.

 

기업가치 구하기 참 쉽다. 그쵸?

 

겁나 쉬워


■ 현실기업은 붕어빵가게보다 복잡하다?

위의 붕어빵 가게는 여러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가장 단순하다고 생각하는 기업(사업)의 형태를 가져왔기 때문에 우리가 실제로 구매해야하는 기업들과는 차이가 크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기본은 같다'는 것입니다.

 

위의 붕어빵 가게에서는 자산항목과 손익항목만을 봤습니다만, 대기업들의 기업가치를 구하는 것도 이와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기업도 덩치만 크고 여러가지 복잡한 자산과 계약, 부채들로 얽혀있어 복잡할 뿐이지 덩치만 커진 붕어빵 가게같은겁니다.

그냥 붕어빵도 팔고, 초코붕어빵도 팔고, 직원도 좀 많고, 지점도 좀 많다고 생각하면 되겠네요.

 

순자산의 가치와 회사가 미래에 벌어들일 돈을 제대로 예측해낼 수 있다면 정확하진 않아도 최대한 근접하게 회사의 실질 기업가치를 알 수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기업의 가치를 구할수 있게 된다면 실제 기업가치가 만원짜리 기업을 천만원에 사지 않고, 한 5만원 정도에 구입할 수 있게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내 피같은 투자금을 좀 더 안전하게 지켜낼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 전문가 자료를 활용해라

기업 가치를 구하는 방법을 대충이나마 '이해'만 하셨다면 됐습니다.

이제 적어도 묻지마 투자를 하진 않게 되었으니까요.

어떻게 기업의 가치가 구해지는지 느낌적으로나마 아셨다고 한다면, 우리는 실제로 기업의 가치를 구할 필요는 없습니다.

기업 가치가 얼만지, 검색만 잘하고 가려낼 수 있기만 하면 됩니다.

 

응? 어떻게?

 

우리 주식 시장에는 증권사 애널리스트라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찌라시를 터트리고 개미들을 꾀어낸 다음, 자기네들은 신나게 팔아버리고 도망간다고 욕을 먹기도 하지만, 우리는 그 사람들이 이 주식 사세요, 마세요하는 추천 내용을 들을게 아니기 때문에 고마운 분들입니다.

아무 주식의 증권사 리포트를 한번 보시겠습니까?

우리가 구하고 싶어했던 기업의 가치를 정말 친절하게도 이분들이 이미 계산해두었습니다.

마음껏 갖다 쓰세요.

공짜입니다.

 

다만, 그 증권사 리포트 상에서의 기업가치는 해당 애널리스트의 개인적인 주관이 들어가게 마련입니다.

아까 붕어빵 가게 가치가 붕어빵 사업이 몇 년동안 지속되냐에 따라서 100만원, 200만원 등으로 변했던 것처럼요. 

 

증권사 리포트에 적어둔 애널리스트의 분석 내용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하신다면 그 수치를 참고하시어 투자하면 되고, 이상하다 싶으면 같은 기업의 다른 사람이 어떻게 분석해놨는지 비교해보시면 됩니다.

 


다음 글에서는 이번에 알려드린 기업가치 계산 방법으로 실제 기업 가치를 한번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이 유용하셨다면! 구독, 좋아요, 댓글도 꼭 적어주시면 정말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ㅎㅎ


■ 주린이를 위한 투자가이드

이 글은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주린이들 위한 글들입니다.


■ 붕어빵으로 알아보는 재무, 주식

주식 투자를 처음하는 주린이들을 위해 어려운 재무지식들을 최대한 쉽게 설명하였습니다.

아주 간단한 구조를 가진 붕어빵집을 활용하여 누구나 이해할 수 있게끔 설명하였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