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려돌려 화살코

반응형

저번 글에서 지지와 저항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게 직관적으로 설명했습니다.

 

superopenmind.tistory.com/211

 

지지와 저항, 수급에 대한 쌩기초

지지가 어떻고 저항이 어떻고, 수급이 어떻고 주식을 하다보면 이상한 용어들이 참 많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지지와 저항, 수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지지와 저항 그래프로 볼

superopenmind.tistory.com

오늘은 지지와 저항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볼까 합니다.

 


■ 지지와 저항 심화

저번글에서 주가가 어느 가격대까지 빠지면 귀신같이 매수세가 들어와서 주가가 더 빠지지 않게 하는 부분을 '지지선'이라고 하였고, 주가가 어느 부분만되면 매도세가 들어와서 주가가 빠지게 되는 부분을 '저항선'이라고 하였습니다.

 

 

지지와 저항

 

이 지지와 저항을 다르게 표현하자면 이 회사 주가가 이 정도로 빠지면 안되지 하는 주가 수준이 지지선이 될 것이고, 이 회사 주가가 이 정도는 과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하게 되는 점이 저항선일 것입니다.

 

이 지지선과 저항선은 어떻게 산출되는 것일까요?

주식 차트에서 보이는 20일선 60일선 120일선만 보고 대충 선 쭉 그으면 되는 걸까요?

 

물론 티비속 전문가들이 주가를 설명할 때 편의상 선 쭉쭉 그으면서 설명하기도 합니다만, 진짜 전문가라면 아무런 근거도 없이 대충 계산하진 않겠죠?

만약 내가 참고하는 전문가가 그러고 있다면 빠르게 손절하시길 바랍니다.

 


 

지지와 저항을 구하기 위해서는 수급을 파악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특히 어느 가격대에서 얼마를 샀는지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왜 그런지 예를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A회사의 주식은 총 1,000주, 주가는 1만원입니다.
회사의 미래 가능성을 본 화살코씨는 1만원에 1,000주를 몽땅 사서 A회사를 지배한 상태입니다.
예상대로 A회사에 큰 호재가 발생하였고, A회사 주식을 2만원에 사고 싶어하는 사람이 생겼고, 화살코씨는 갖고 있는 1,000주의 주식 중에 400주를 시장에 팔게됩니다.
웬일인지 A회사의 주가는 2만원을 넘어 4만원, 5만원으로 떡상하였고 2만원에 샀던 사람은 4만원에 300주, 5만원에 100주를 팔게 된 상황입니다.
그리고나서 주가는 5만원대를 유지하며 적은 거래량으로 횡보하고 있습니다.

 

위의 상황에서 단기 지지선은 얼마가 될까요?

이 회사의 본질가치가 얼마인지 모르기에 정확히 알순 없지만, 아마 4만원이 지지선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근에 많은 사람이 A주식을 4만원에 많이 샀는데, 이는 4만원이 적당한 가격이라고 사람들이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5만원에서 주가가 내려가서 4만원 근처로 가면 사람들은 싸다고 생각해서 다시 매수세가 들어올 것이고, 4만원을 지키게 되겠지요?

하지만 회사에 갑자기 악재가 터져서 4만원 가격선이 무너진다면, 4만원 가격대를 지키고 있던 300개의 물량이 시장에 터져나올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바로 전 지지선이었던 2만원대까지 가격이 내려앉을수도 있겠지요.

2만원까지 가격이 내려간다면 4만원이라는 전(前) 지지선은 저항선이 됩니다.

주가가 빠질때 미쳐 나오지 못했던 4만원 주주들이 주가가 4만원이 될 때쯤에 팔게 될 테니까요.

 


■ 왜 그런걸까?

이런 일이 발생하는 이유는 사람의 가장 순수한 욕구 때문입니다.

남녀노소,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사람들은 이익보다는 손해에 더 큰 감정을 느낍니다.

이 때문에 이익을 보는 상황에서는 내 이익을 지키기 위해서 가격을 사수할 것이고(지지), 손해를 볼 것 같은 상황이라면 얼른 도망가게 됩니다.(저항) 

그래서 지지와 저항은 사람들의 심리가 형상화된 것이라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이런 사람들의 심리를 귀신같이 꿰뚫을 수 있다면, 차트만 보고도 주식을 하는게 가능하겠죠?

 


■ 그래도 참고만 하시라

지지와 저항을 알면 단기적으로 주식 상황에 어느정도 대응이 가능하지만, 절대 이것이 메인이 될 수 없습니다.

예를들어 위의 A회사 주가가 2만~4만원 사이에서 사람들끼리 눈치싸움 겁나게 하고 있었는데, 기존 최대주주인 화살코씨가 회사 미래 가능성이 상실되었다고 느껴서 갖고 있던 600주를 갑자기 시장에 던지게 되는 상황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화살코씨는 주식을 1만원에 갖고 있었기 때문에 2만원이건 4만원이건 상관없이 모두 이익이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주식에서 지지가 어떻게 저항이 어떻고 차트가 어떻게 눈치 싸움을 열심히 해서 100원 싸게 샀다고 한들 회사가 망해버린다던가, 회사의 미래가치가 상실된다던가와 같은 기업의 근간이 흔들리는 이슈가 발생하게 되면 우리 노력이 한순간에 물거품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지지와 저항같은 차트분석은 기업의 본질가치, 기업의 미래가치, 사업의 유망함 등 기업의 근간을 정확히 분석했다는 전제하에 써야하는 부수적인 작업입니다.

 

차트분석을 잘하면 물론 좋겠지만, 이것만 가지고 투자하는 전문가는 없습니다.

특히 주가 변동이 심하다고 개잡주에서 차트분석을 하는 것은 밧줄없이 번지점프하는거랑 마찬가지이니 절대 할 생각 하덜덜마시구요, 정 하려거든 재무가 튼튼하고 미래 성장 가능성이 좋다고 하는 주식에서만 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유용하셨다면! 구독, 좋아요, 댓글도 꼭 적어주시면 정말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ㅎㅎ


■ 주린이를 위한 투자가이드

이 글은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주린이들 위한 글들입니다.


■ 붕어빵으로 알아보는 재무, 주식

주식 투자를 처음하는 주린이들을 위해 어려운 재무지식들을 최대한 쉽게 설명하였습니다.

아주 간단한 구조를 가진 붕어빵집을 활용하여 누구나 이해할 수 있게끔 설명하였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