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려돌려 화살코

반응형

주식을 하는 사람들의 목표는 단연코 경제적 자유일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경제적 자유라는 같은 목표를 향해 가지만, 경제적 자유의 대한 개인들의 정의는 조금씩 다릅니다.

어떤 사람은 내가 사고 싶은 것을 마음껏 살 수 있게 하는 힘이라고 정의하고, 어떤 사람은 내가 하고 싶은 것을 마음껏 할 수 있게 하는 힘이라고 정의합니다.

 

하지만 경제적 자유의 모두의 지향점은 내가 하는 어떠한 선택에 있어 경제적인 부분이 침해하지 않는내 삶을 온전히 나의 선택대로 할 수 있게 하는 힘이라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 자유 우리가 돈을 버는 이유


우리가 인지하고 있든, 인지하지 못하든 우리들은 생각보다 많은 부분에서 경제적인 부분때문에 선택을 강요 당하고 있습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 지옥같은 출근길을 뚫어야 한다거나, 상사의 부당한 지시, 부당한 언행에도 꾹 참아야 한다거나 하는 등의 행동들은 결코 내가 원해서 하는 선택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저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제 선택을 제 의지로 오롯이 할 수 있게 하는 저만의 안전장치를 만드는 중입니다.

그 안전장치는 돈(자산)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돈 중에서도 주식인 것이구요.

 

돈으로는 사랑을 살 수 없고,

돈으로는 행복을 살 수 없다는

드라마나 영화에서 나오는 이야기처럼

 

물론, 돈이 모든 것을 해결해주진 않습니다.

 

얼마면 돼?, 필요없어요

 

 

하지만, 돈만큼 행복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것도 없습니다.

아래의 그래프를 한번 보실까요?

 

 

이 그래프를 보통 해석하기를 처음에는 돈이 사람들에게 행복감을 주지만 일정수준을 넘는순간부터 행복을 주지 못한다에 초점을 둬서 해석합니다.

그 수준이 연 소득 약 5,000만원 정도인 것이구요.

(물론 물가상승 때문에 현재는 좀더 높겠지요?)

 

하지만, 잘 살펴야 하는 것이 그래프에서 변곡점(기울기가 줄어드는점)이후의 지점에서도 그래프는 기울기가 줄어들었지 결코 아래로 내려가지 않습니다.

이 그래프를 좀더 정확히 해석한다면 

 

'돈은 행복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요소이다' 정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 얼마가 있으면 경제적 자유인가?

돈이 행복과 자유에 연관이 있겠구나 싶었다면, 그 다음은 얼마가 있어야 우리가 경제적 자유를 이룰수 있을까와 같은 고민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경제적 자유의 금액은 사람의 욕심의 크기에 따라 다르다고 말씀드립니다.

 

1이상이 되면 경제적 자유

 

위의 식에서 저는 왼쪽의 식의 값이 1이상이 되었을 때 경제적 자유라고 저는 정의하는데, 이 값이 1이상이 되기 위해서는

내 경제적 자유를 위한 필요 금액이 개인의 욕심보다 많거나, 개인의 욕심이 필요금액보다 작을 때 가능합니다.

 

스님이나 성직자들은 많은 수행을 통하여 개인의 욕심을 최소로 하였기 때문에 경제적 자유에 필요한 금액이 굉장히 적고 작은 돈으로도 충분히 경제적 자유(행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사람들은 상대적으로 개인의 욕심(소비)이 과도하여 경제적 자유에 필요한 금액이 굉장히 크게 됩니다.


다음 글에선 저를 기준으로 경제적 자유에 필요한 금액을 계산해보려고 합니다.

우리가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서 얼마가 필요할지 저를 지표로 삼아서 계산해보셨으면 합니다.

 

 

 

이 글이 유용하셨다면! 구독, 좋아요, 댓글도 꼭 적어주시면 정말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ㅎㅎ


■ 주린이를 위한 투자가이드

이 글은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주린이들 위한 글들입니다.


■ 붕어빵으로 알아보는 재무, 주식

주식 투자를 처음하는 주린이들을 위해 어려운 재무지식들을 최대한 쉽게 설명하였습니다.

아주 간단한 구조를 가진 붕어빵집을 활용하여 누구나 이해할 수 있게끔 설명하였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