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투자에 관심을 갖는 주주분들이라면 배터리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갖고 계실겁니다.
전기차의 원가 대부분이 배터리 원가이기 때문입니다.
9월에 예정된 '테슬라 배터리 데이', '테슬라 로드러너 프로젝트'와 가장 밀접하게 관련되어있는 중국의 최대 배터리 생산업체인 CATL을 알아보고 CATL주식 투자 방법, CATL 주식 사는 법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현재 배터리 시장은 아시아 3개국(한, 중, 일)이 나눠 먹고 있습니다.
한국 : 엘지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일본 : 파나소닉
중국 : CATL, BYD
가장 최근(2020년 7월 기준)으로 살펴보면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을 엘지화학, 파나소닉, CATL이 전체 점유율의 70%가량을 차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상위 3개 업체, 많게는 5개 업체가 다해쳐먹고 있는 시장입니다.
CATL은 철저하게 나라(중국)에서 키워준 업체입니다.
겨우 10년의 역사를 가진 업체이지만 나라의 힘을 등에 엎고, 100년의 역사를 가진 파나소닉, 70년의 역사를 가진 엘지화학과 그 어깨를 나란히, 아니 더 높은 곳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같은 중국회사인 BYD가 워렌버핏과 삼성전자같은 투자자들에게 큰 투자를 받아 성장한 것에 비해서 별다른 투자없이 정부의 보호만으로 전세계적인 규모로 성장해나가는 것을 보면 차이나 머니의 힘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알리바바도 중국정부의 힘으로 어마어마하게 컸지요.)
CATL은 엘지화학이나 파나소닉에서 만드는 LCM배터리(리튬 코발트 망간)를 주력으로 생산하지 않습니다.
본인들만의 LFP배터리(인산철배터리)를 생산합니다.
LCM배터리에 비해 (단점) 에너지밀도가 떨어지고 무겁지만, (장점) 화재 안정성이 특출나고, 무엇보다도 가격이 쌉니다. 아니 너무 쌉니다.
테슬라가 생각하는 'Price parity, 전기차가 내연기관차의 원가보다 싸지는 시점'인 1kw당 100달러의 배터리 비용을 넘어 1kw당 50달러에 생산이 가능하다는 기사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가격이 상상이상으로 저렴하여, 시작부터 LCM배터리만을 고수해오던 일론머스크마저도 본인의 생각을 바꾸려고 하고 있습니다.
가격이 저렴한 LFP배터리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기 위해 CATL과 협업을 이미 진행하고 있고, 많은 전문가들이 9월에 열리는 '테슬라 배터리 데이, 로드러너 프로젝트'에서 CATL과의 협업을 공식적으로 발표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많습니다.
http://it.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6/23/2020062303432.html
이는 기존의 경쟁자인 LCM배터리를 만드는 엘지화학과 파나소닉에는 심장떨리는 이야기가 될 수 있습니다.
LFP배터리는 현재 중국에서 독점하고 있고(CATL, BYD) 경쟁사에서 만들 수가 없거든요.
(테슬라 로드러너 프로젝트에 대해서 궁금하신분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흥미롭게 진행되는 배터리 시장의 싸움에 우리가 참가할 수 있는 방법은 단 한가지입니다.
"주식을 사는 것"
중국 CATL 주식은 '닝더스다이'라는 이름으로 중국의 3개 주식 시장(상해, 심천, 홍콩)중 심천 시장에 등록되어있습니다.
각 증권사마다 주식의 명칭이 다른 경우가 있으므로심천시장에 등록되어있는 CATL 주식 코드명으로 검색하시면정확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ATL 주식 코드는 300750입니다.
다만 개인이 개별주식을 직접 투자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합니다.
중국 계좌를 열고 일정 요건을 충족하면 해외투자자도 투자가 가능하지만 굉장히 그 절차가 일반 개인이 충족하기엔 굉장히 어렵기에 불가능하다고 봐야합니다.
때문에 개인이 CATL 주식을 매수하는 방법은 CATL이 포함된 ETF(상장지수펀드)를 통해 간접적으로 투자해야합니다.
최근 미래에셋 대우에서 Global X China EV ETF에 CATL과 BYD 등 전기차와 관련한 ETF를 만들었습니다.
CATL 주식 뿐만아니라 중국 전기차관련 주식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투자하기에 좋은 상품 같습니다.
https://blog.naver.com/how2invest/222026706724
우리나라가 저렴한 인건비와 패스트 팔로우 방식으로 중저가 자동차 시장을 장악한 것처럼 전기차 시장에서는 중국이 저렴한인건비와 초대규모 경제를 통하여 시장을 장악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은 저가용 자동차에는 저렴한 중국산 배터리가, 프리미엄 자동차에는 고효율의 한국산 배터리가 들어가는 시장의 양분화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하나의 시장에 집중적인 투자를 해도 좋지만 분산 투자를 하는 편이 안정적으로 수익을 가져갈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예를들면, 중국 CATL 주식 50%, 한국 LG화학 주식 50% 이렇게요.
중국이든, 한국이든 아니면 그 위의 미국이든 급변하는 시장에서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투자'를 해야합니다.
제 글이 여러분들의 투자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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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정말 핫한 테슬라.
주식 뿐만아니라 산업 전반에 걸쳐서 정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테슬라를 이해하기 위한 여러가지 포스팅을 작성하였으니
참고바랍니다!
이 글은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주린이들 위한 글들입니다.
주식 투자를 처음하는 주린이들을 위해 어려운 재무지식들을 최대한 쉽게 설명하였습니다.
아주 간단한 구조를 가진 붕어빵집을 활용하여 누구나 이해할 수 있게끔 설명하였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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